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주 가볼만한 곳 / 여주 여행코스] - 여주고구마로 만드는 고구마 떡케이크 만들기, 고구마묵만들기, 명성황후생가 : 여주고구마혁신클러스트사업단과 함께한 팸투어!

지방 여행기/경기도

by 발랄하고 우울한 청춘 2016. 12. 1. 18:05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여주 가볼만한 곳 / 여주 여행코스

여주고구마로 만드는 고구마 떡케이크 만들기, 고구마묵만들기, 

명성황후생가

여주고구마혁신클러스트사업단과 함께한 팸투어!





이전 포스팅에서 

여주고구마에대한 세미나를 듣고

넓은들녹색농촌체험마을에서 여주고구마가 들어간 점심도 맛있게 먹었으니

이제는 우리가 만들어볼 차례!

>>이전포스팅 보러가기<<


가장 먼저 여주고구마가 들어간 고구마 떡케이크를 만들어보았다

일반적으로 넓은들녹색농촌체험마을에서 체험하려면 7천원의 비용이 든다고 한다

기본은 백설기 떡케이크 만들기로 하지만 고구마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물양이 위의 레시피보다 적어야 한다


여주고구마떡케이크 준비물

떡재료 : 맵쌀가루 10컵, 소금1큰술, 설탕1/2컵, 고구마

고명 : 대추, 호박씨, 자잘한 고구마


떡재료에 들어간 고구마는 약간 덩어리감이 있게 썰어주시고,

고명용 고구마는 더 자잘하게 여주고구마를 썰어주어야 한다.

설탕은 달달하게 하려면 한컵정도 넣어주면 좋다

설탕이 반컵 들어가니 적당하게 고구마와 설탕의 단맛이 은은하게 올라와서 좋았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여주고구마 떡케이크 만들기 시작 !

1. 맵쌀을 체에 걸러준다


멥쌀을 체에 걸러주어야 보드라운 식감을 느낄 수 있다


2. 체에 거른 멥쌀에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준 후, 다시 체에 내려준다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준 다음 다시한번 체에 걸러 식감을 곱게 해준다



3. 잘게 썬 고구마를 넣고 섞어준다

자잘하게 썬 여주고구마를 넣고 잘 섞어준다.

고루 섞어줘야 여주고구마의 은은한 단맛을 느낄 수 있다



4. 찜기에 고르게 잘 펴 넣어준다음, 칼로 잘라둔다.

체에 잘 거른 가루를 찜기에 살살 펴서 담고

(꾹꾹 누르면 떡이 뭉쳐요 !!)

칼로 미리 모양대로 잘라둔다

미리 잘라두면 떡을 찐 이후에 살살 떼어내기만 하면 잘 분리된다



5. 고명을 올린다

기본적인 고구마 백설기떡을 깔아두었으니 이제는 예쁘게 고명을 올릴차례!

일단 자잘하게 썬 여주고구마부터 솔솔~ 뿌려주고~


대추를 돌려깎기로 깎은 후 돌돌 말아서 쫑쫑 잘라주면

붉은 꽃모양 대추 완성 !


대추와 호박씨를 이용해서 예쁘게 장식하면 된다




6. 떡을 찐다

고구마 떡케이크를 10분 ~ 15분 찌면 ?

김이 모락~모락 나는 여주고구마 떡케이크 완성 !

떡시루를 뒤집는데도 요령이 있었는데

일단 넓은 접시에 담은 후 다시한번 뒤집으면 이쁘게 나온다


그 이후에 잘 펴주면 아까 낸 칼집모양으로 사라락 분리된다!

어머님들이 우리껄 가지고 시연해주신 덕에 쉽게 옮겨담았다 

따끈따끈한 상태에서 먹어본 고구마떡케이크는 

적당히 달달한고 여주고구마의 단맛이 어우러져서 내가 딱 좋아하는 정도의 단맛이었다

너무 달지도 않고 안달지도 않은 그런 단맛 !

아이들도 정말 좋아할 것 같다


다른조들의 고구마떡케이크 모습 !

역시 어머님들.. 무슨 폐백음식인줄 알았다


한눈에 보는 여주고구마 떡케이크 만들기!


가장 어린 여자애들 3명이 모여서 하고 있으니 불안하셨는지

부녀회장 어머님이 적극적으로 도와주셔서 예쁘게 완성할 수 있었다

감사합니다. 덕분에 먹을 수 있는 이쁜 떡이 되었어요♥


고구마떡케이크를 찌는 동안 이번엔 고구마묵 만들기 시작 !

일반적으로 체험할 때에는 5천원이 든다

고구마묵 준비물


고구마전분 2컵, 물10컵, 주걱, 소금반큰술

고구마전분과 물의 비율이

1 : 5

고구마전분 : 물

1대 5가 되도록 비율을 맞춰주자


 

1. 고구마전분에 물을 부은 후 덩어리가 없게 잘 섞어준다

농도조절이 관건인 여주고구마묵 !

우리는 10컵을 넣을 때 살짝 덜 채워서 넣고,

옆조는 꽉채워 10컵을 넣었다


그 결과 우리는 농도가 되고 빠르게 완성되었고,

옆조는 다소 묽고 느리게 완성되었다

농도는 기호에 맞게 조절해주시길 !

  

2. 불을 킨 후 소금을 미량 넣은 다음 도토리묵이 굳을때까지 잘 저어준다

덩어리 없이 잘 저어준 고구마전분물에 소금을 미량 넣고 불을 킨다.

그다음 고구마묵이 들러붙지 않게 쉬지않고 저어둔다


저어주다보면 조금씩 뭉쳐지는게 느껴지고


조금 더 저으면 덩어리가 몽글몽글 생기고

덩어리가 몽글몽글 생긴 이후에는 급속도로 도토리묵처럼 굳어진다

요때 들러붙지 않도록 빠르게 저어주어야 한다!


계속해서 젓다보면 우유빛깔이던 색이 -> 갈색 -> 투명색 으로 점차 변화하며 마침내 굳어진다 !

 

움짤로 보면 굳어지는게 훅훅 느껴진다


3. 5분가량 뜸을 들인다

5분정도 뜸을 들인 후 열어보면?


짜잔! 고구마묵 완성 !

틀에 담아준 후 잘 굳어지면 진짜로 완성 !



여주고구마로 손수만든 떡케이크와 고구마묵!

우리는 인원이 3명이라 떡케이크가 2개 남아서

운전하시느라 고생하시는 기사님께 드렸다

기사님 맛있게 잘 드셨죠? 그렇다고 해주세요 ;ㅂ;


각자의 몫으로 잘 포장한다음


명성황후 생가로 출발 !




명성황후 생가에 도착하자마자 보이는

명성황후생가 관람순서 !

명성황후 기념관 -> 명성황후 생가 -> 민속마을 -> 감고당

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민속마을가서 한복을 입고 도는걸 추천한다


명성황후 기념관으로 출발 ! 

명성황후 기념관 가는길에 있는 연못은

반영사진이 아주 훌륭했다

날씨가 더 맑거나 노을질때 찍으면 더욱 운치있을 것 같다


정자도 있어서 위에서 명성황후 생가를 굽어내려다볼 수 있었다



명성황후 기념관에는 우리말고도 사람들이 몰려있었는데

알고보니 외국인 관광객들이 온 것이었다

근현대사 역사로 접하고 드라마로 접했던 명성황후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명성황후 기념관

명성황후와 고종의 초상화도 걸려있고,


우리의 근현대사도 확인할 수 있었다



박물관에서는 간략하게만 확인할 수 있었다 명성황후의 자세한 일면을 볼 수 있었다


독특한점은 그래픽과 음성을 모두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보듯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놓아

아이들도 집중할 수 있게 하였다


비단 명성황후 뿐만 아니라 여주여행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명성황후 생가로 가는 길에는 명성황후 추모비와 명성황후 순국 숭모비도 볼 수 있었다


저 멀리 보이는 명성황후생가

박물관처럼 음성안내를 받을 수 있었다

요즘은 중국인관광객도 많이 오는데 중국어가 없어서 다소 아쉬웠다


여느 양반집 집과 같이 옛정취를 보여주는 명성황후 생가

조선중기의 살림집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역사적 가치가 있다고 한다.

다만 다른점이라면 명성황후가 모셔져 있다는 것이었다



그 옆의 알록달록한 곳으로 가보면

명성황후 탄강구리비가 반겨준다

명성황후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고향집에서 세운 비석이라고 한다. 원래는 명성황후가 어린시절에 공부하던 별당이 있었으나 명성황후때 소실되었다고 한다. 비석 뒷면의 글씨는 명성황후의 아들이자 조선 제27대 임금인 순종황제의 친필이라고 한다.

산길로 가는 뒷문도 살려놓은 모습이다


운치있게 저물어가는 해와 함께 길을 따라 가보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민속마을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민속마을부터 들려서 한복을 입고 둘러보면 더 운치있을 것 같다.


가장 마지막으로 본 감고당

감고당은 인현황후와 명성황후가 머문 두 왕비를 배출한 역사적 가치가 높은 건물이다. 원래는 서울에 있었으나 철거될 위기에 처하자 여주시가 현재 위치로 이전 건축하였다. 수차례 수리하고 이전하면서 본래의 모습이 변형되었지만, 조선시대 중부지방 사대부 집안의 전형적인 건축구조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설명을 보면서 느낀.. 우리나라의 역사적 건물에 대한 의식이 너무 낮은 것 같다.

고등학교를 증축하겠다고 이런 역사적 건물을 철거할 생각을 하다니...

이렇게라도 이전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앞서 생가보다는 좀 더 세련된 느낌인 감고당을 마지막으로 

여주고구마혁신클러스트사업단과 함께한 팸투어를 마무리했다


무심코 먹었던 여주고구마에 대해 많이 알게되고,

직접 손으로 만든 여주고구마 음식들도 만들어보고,

명성황후에 대해서도 많은걸 알게되었다

여주고구마로 만든 호박군고구마와 고구마!

너무 맛있게 먹었다 >ㅁ<!


많은 사람들이 이런 뜻깊은 체험들을 해보고

맛있는 여주고구마를 많이 먹었으면 좋겠다 !


<여주고구마 문의>

여주고구마혁신클러스트 사업단 : 031-887-3131

주소 : 경기도 여주시 세종로 1(홍문동)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