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셀프 돌잔치 후기 : 돌상차림, 돌잔치 순서, 돌잔치 준비물, 돌잔치 음식, 돌떡종류(돌잔치 떡), 돌상 의미 with Canon EOS 5D Mark IV

임신 출산 육아 이야기/육아

by 발랄하고 우울한 청춘 2022. 4. 3. 03:49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셀프 돌잔치 후기

돌상차림, 돌잔치 순서, 돌잔치 준비물, 돌잔치 음식,

돌떡종류(돌잔치 떡), 돌상 의미 

Canon EOS 5D Mark IV

 

셀프 돌잔치 후기

집(시댁)에서 한 셀프돌잔치의 추억을 담아보려고 한다

 

돌잔치 한복과 돌드레스 구매는 ↓↓↓

[임신 출산 육아 이야기/육아] - 여아 돌잔치 준비물 첫번째 꼬까옷 : 광장시장돌한복 & 여아돌드레스 밍크뮤 원피스 드레스 건대 롯데백화점 아기옷 & 오키즈 원피스

 

여아 돌잔치 준비물 첫번째 꼬까옷 : 광장시장돌한복 & 여아돌드레스 밍크뮤 원피스 드레스 건대

여아 돌잔치 준비물 첫번째 : 꼬까옷 광장시장돌한복 & 여아돌드레스 건대 롯데백화점 아기옷 밍크뮤 원피스 드레스 자수스페셜원피스, 오키즈 원피스 우리 아가가 어느덧 태어난지 1년이 가까

naranara88.tistory.com

 

전통돌상대여, 돌케이크, 돌상 꽃은 ↓↓↓

[임신 출산 육아 이야기/육아] - 돌잔치 준비물 2 : 전통돌상대여 한국전통돌상, 돌케이크 건대 롯데백화점 해피베어데이 오레오 케이크, 돌상 꽃 건대 롯데백화점 스타시티점

 

돌잔치 준비물 2 : 전통돌상대여 한국전통돌상, 돌케이크 건대 롯데백화점 해피베어데이 오레오

돌잔치 준비물 2 전통돌상대여 한국전통돌상, 돌케이크 건대 롯데백화점 해피베어데이 오레오 케이크, 돌상 꽃 건대 롯데백화점 스타시티점 돌잔치 준비물 그 두번째!! 옷은 돌한복과 돌드레스

naranara88.tistory.com

 

 

 

 

반응형

돌잔치 전날 미리 깔아둔 병풍과 방석

카메라로 찍어볼겸 해서 아기를 안혀놨더니 

기분이 매우 좋으신 우리 아기님

발가락과 함께 행복한 한때(?)

그리고 나한테 오도도 와서 폭 안기더니 카메라 렌즈에 손가락을 콕 하려하길래 감으로 찍었는데 

이런 귀여운 컷이 ㅎㅎㅎ

 

다음날 열심히 셋팅한 모습

어머님이 열심히 준비해주신 떡과 우리가 발품을 팔아 사온 과일과 꽃이 잘 어울리네~

 

 

돌상음식 , 돌상차림 의미

돌상차림에 들어가는 음식 중 꼭 들어가는 것은 다음과 같다

- 돌떡, 제철과일과 대추, 미나리, 국수, 쌀

은 백설기, 수수팥떡, 오색송편을 보통 준비하고 (여기에 추가로 원하는 음식을 한다)

제철과일과 대추는 열매를 맺듯이 자손이 번영하고 축복하는 뜻이다

제철과일은 보기에 예쁜 과일들을 놨다

파인애플, 수박, 바나나 , 사과 등을 예쁘게 올려놨다

은 앞으로 먹을복이 많으라는 뜻으로 새 밥그릇을 사서 가득히 담는다 

미나리와 국수는 장수를 비는 의미에서 자르지않고 길게 놓는다

특히 미나리는 청홍실로 묶었다

돌음식

- 백반, 미역국, 푸른나물, 백설기, 송편, 구이, 자반

을 준비하는데 우리는 돌상에 올리지는 않고 돌잔치 후 맛있게 먹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어머님 사랑해요 /ㅅ/)

전통돌상차림 중 여아와 남아의 차이가 있는 것이 있는데 그건바로

활 화살 VS 색지, 자, 실

남아에게는 무운과 용맹의 상징으로 활과 화살을 놓고

여아는 바느질솜씨가 좋으라고 색지, 자, 실 등을 놓는다고 한다

우리는 따로 의미는 두지 않고 그냥 예쁘게 복주머니 놓았다

 

돌떡

돌떡은 세종류를 준비한다

- 백설기 : 아이의 장수, 신성, 깨끗하고 순수한 정신

- 수수팥떡 : 부정한 기운을 쫓아냄(액운을 면하라)

- 오색송편 : 만물의 조화, 송편의 통통한 모양처럼 배부르게 먹을복이 있으라

추가로 인절미와 개피떡을 놓기도 한다

- 인절미 : 단단하게 자라라

나는 오색송편을 원했으나 어머님이 떡을 맞추는 떡집의 송편의 색이 다채롭질 못해서

색색깔이 있는 떡으로 바꾸셨다

그리고 금손 울 할머니(아이에겐 증조할머니)의 손이 닿으면 색색깔 떡탑 완성!

 

 

 

 

아기에게 조바위를 씌우고 막 시선을 끌어보았으나 자꾸 벗어던져서 ㅋㅋㅋㅋ

이게 조바위를 씌우고 찍은 마지막 사진이라고 한다

급하게 돌드레스에 쓸 머리핀을 꽂는데 이게 색감이 맞아서 찰떡이라 그냥 머리핀하고 진행하기로

 

그리고 사실 돌띠도 해야하는데..

한복 자체가 돌띠가 별로 안어울려서 그냥 찍었다 -ㅂ-

우리 아가는 파인애플이 신기해요~

자꾸 손가락으로 콕 콕 건드려보는 중

자신을 부르는 소리에 시선 한번

파인애플 한번

사방 팔방에서 불러요 ㅋㅋㅋㅋ

 

 

 

돌잔치 순서

사실 돌잔치 순서는 

천지신명님께 감사인사 - 할아버지와 함께 활과 화살로 수수팥떡을 찌르기(잡귀를 물리침) - 삼신님께 감사인사 - 돌잡이 - 외할머니 혹은 외할아버지와 명주실 걸기 - 생일축하노래 & 덕담 

위의 순서인데 성질급한 우리 할머니 바로 돌잡이상에 아기를 내려두고 잡아보라고 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엄마인 전 아직도 준비가 안됐는데욧!!!

나도 카메라로 찍고 거치해놓은 캠도 남편보고 찍으라고 할라 그랬는데 걍 망하고 카메라만 들고 급히 찍었다

 

우리아가의 돌잡이는 두구두구두구

판사봉 땅땅!

판사봉이 마음에 들었는지 계속 땅땅 거리면서 좋아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두구두구두구

바로 5만원!

그래 돈은 중요하단다 

불행하지 않을 정도의 돈은 필수지

휘뚜루마뚜루 돌잡이부터 했으니 

이제 다시 돌잔치 순서를 지켜보실까나?

 

1. 천지신명님께 감사인사

아기가 무탈하게 1년을 지낸것을 천지신명님께 감사인사를 드림

아빠가 아기를 안고 동서남북 방향으로 인사를 한다

 

그와중에 돌잡이 2번째로 집은 5만원 소중히 잡고있는 우리아가 ㅋㅋㅋ

 

2. 활과 화살로 수수팥떡 찌르기

집안의 가장 어른 혹은 할아버지가 화살 끝에 수수팥떡을 찌르고 활을 쏘는 의식

우리는 그냥 수수팥떡을 화살로 찌르는 것으로 대체했다

뭐라뭐라 설명을 들으시는 우리 시아버님

엌 ㅋㅋㅋㅋ

기대한 그림은 이게 아닌데요 ㅋㅋㅋㅋㅋ

뭐 찔렀으니 되었다 ㅋㅋㅋㅋ

어르신들이 다 급하셔서 휘뚜루마뚜루 휙휙 넘어가는데 왤케 웃기지 ㅋㅋㅋㅋ

 

3. 외할머니 혹은 외할아버지와 명주실 걸기

희고 깨끗하고 잘 끊어지지 않은 명주실처럼 무병장수하고 복을 누리라는 의미

울 할머니를 기다리는 아가

우리아가 무탈하게 무병장수하련~

 

 

 

4. 삼신님께 절하며 감사인사

아기의 엄마 외할머니, 할머니가 함께 절을 올리는 의식

아기를 점지해주시고 1년동안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도와주심에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오래오래 복 많이 받고 살으라는 의미로 감사의 큰절을 올린다

우리는 그냥 온가족이 다같이 절했다

나도 같이 절하느라 사진은 없ㅋ고ㅋ 영상에는 우리 뒷태만 잘 찍혀있었다

 

5. 돌잡이

미리 치뤘지유?

 

6. 생일축하노래 및 덕담하기

우리는 돌잡이를 미리 당겨서 했기 때문에 절하고 바로 아기에게 덕담을 해줬다

 

자기만 두고 앞에서 막 이것저것 하고있으니

우리아가 탈출잼~ 하다가 할머니한테 잡혔어요~

우리 어머님과 아가의 찰나의 순간을 찰칵

7. 사진촬영

 

자 어머님 아버님부터 찍자 우리아가 엄마 여기~

아기가 또 뛰쳐나갈까봐 긴장한 울 할머니

발 잡으면서 발라당 포즈를 하는데 왤케 귀여운지 ㅋㅋ

그리고 단체사진

이게 찍사가 나인관계로 -ㅂ-..

 Canon EOS 5D Mark IV의 기능중 하나인 폰 어플로 원격으로 찍는 기능을 활용해서 찍었다

사실 사진도 더 많이많이 찍어서 예쁘게 나올때까지 찍어야하는데 

다시한번 말하지만 집안 어르신들 성질이 급하셔서 =ㅂ=...

많이 못찍었다

몰라 난 최선을 다했어 흙흙

심지어 내 앞머리도 수습못하고 찍어버려서 영 사진이 어지럽구만

 

이 다음은 우리아가 돌드레스로 갈아입히고 본격적인 사진촬영 

첫번째로 밍크뮤 자수스페셜원피스

아이고 우리아가 요정이네 요정

 

돌잔치 한복과 돌드레스 구매는 ↓↓↓

[임신 출산 육아 이야기/육아] - 여아 돌잔치 준비물 첫번째 꼬까옷 : 광장시장돌한복 & 여아돌드레스 밍크뮤 원피스 드레스 건대 롯데백화점 아기옷 & 오키즈 원피스

 

여아 돌잔치 준비물 첫번째 꼬까옷 : 광장시장돌한복 & 여아돌드레스 밍크뮤 원피스 드레스 건대

여아 돌잔치 준비물 첫번째 : 꼬까옷 광장시장돌한복 & 여아돌드레스 건대 롯데백화점 아기옷 밍크뮤 원피스 드레스 자수스페셜원피스, 오키즈 원피스 우리 아가가 어느덧 태어난지 1년이 가까

naranara88.tistory.com

 

두번째는 할머니께서 사오신 오키즈 원피스

꼭 검객처럼 붓을 비장하게 잡고 서서 먹방(?)중

꽃이랑도 예쁘게 찍으려 했으나 꽃이 넘나 화이트톤이라 망

 

 

병풍이 예쁘니 이렇게 꼿꼿히 서서 인생샷을 건질 수 있었다

그와중에 머리삔이 거슬리신 우리 아가

왼쪽 오른쪽 머리를 만져보더니 쑤욱 빼버렸다

그래 이제 다 찍었단다

 

어머님께서 원피스 치마를 보시더니 촥 펼쳐놓으면 예쁘겠다 하셔서 

아기를 앉히고 촥 펼쳐봤더니

어머나 치마 하단이 꽃잎 레이스라 하늘하늘 너무 예쁘다 우리아가

우리아가는 대추가 너무 맛있는 것이에요

앉은자리서 대추 해치우는 중

 

 

그리고 아기와 함께 케이크 기념사진을 찍으려는데

??? 남편? 이걸 아기 앞에 내려두면...?

찍먹

아니

세상에

이런맛이???

 

뭐 먹어보는것 자체는 괜찮을 것 같지만

많이먹으면 아기 건강에 안좋으니 황급히 케이크를 집어드니

우리아가 너무 서러워요 ㅠㅠㅠㅠㅠ

내 케이크 돌려주세요 ㅠㅠㅠㅠㅠ

나중에 다시 먹어보자?

 

찍먹당한 오리처럼 우당탕탕 치뤄낸 우리아가 셀프돌잔치

우리 아가 사랑해 

앞으로도 건강하게 무럭무럭 행복하게 크련~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