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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액티비티 만들기

프로그래밍/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by 발랄하고 우울한 청춘 2014. 9. 18.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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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이번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구성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너무 막 코딩한 경향이 있어서..

하나하나 정리해보도록 하죠

 

 

모든 프로그램의 기초

Hello World 를 띄워보겠습니다

 


 

 

1. File -> New -> Android Application Project 메뉴를 선택하여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든다

 

 

 

Android Application Project가 없을시 Other -> Android -> Android Application Project

경로로 들어가면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2. 어플리케이션 이름 / 프로젝트 이름 / 팩키지 이름을 정한다

어플리케이션 이름을 정하면

프로젝트이름과 팩키지 이름은 자동으로 결정된다

 

 

①Applycation Name

사용자에게 보이는 애플리케이션 이름

 

②Project Name

프로젝트 이름

프로젝트 이름으로 하드디스크에 폴더가 생성되고

에뮬레이터나 실제 장치안에도 프로젝트 이름으로 폴더가 생성된다

 

③PacKage Name

애플리케이션이 속하는 패키지 이름

묶고자하는 클래스들끼리 같은 패키지 않에 넣으면 된다

 

④Minimum Required SDK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수 있는 타깃 장치의 최소 sdk버전

 

Minimum Required SDK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한 가장 높은 버전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될 수 있는 타깃 장치의 최대 sdk버전이기도 하다

 

⑥Compile with

애플리케이션을 컴파일하는 플랫폼의 버전

설치된 버전 중에서 가장 최신버전으로 설정된다

 

 

3.  프로젝트에 필요한 액티비티나 아이콘을 생성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워크스페이스의 위치를 결정한다

 

보통 워크스페이스의 위치를 정한 후 넥스트를 누르면 된다

 

 

4.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을 지정한다

만들어둔 아이콘이 있다면 Browse를 눌러 아이콘을 불러오자

 

 

5. 애플리케이션을 시작하는 액티비티를 선택한다

Blank Activity를 택하면 된다

 

6. 액티비티의 이름과 레이아웃의 이름을 지정한다

 

 

7. Finish를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액티비티가 만들어진다

 

 


 

자 그럼 이번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해볼까요?

스마트폰에 직접 실행하지 않는 에물레이션 실행은..

매우 현기증납니다 =_=;;;

그냥 켜두고 다른일 하다보면 떠 있을 겁니다

그이후 스마트폰처럼 잠금해제를 해주면?

 

 

역시나 헬로 월드가 반겨주는군요

(가로모드인것은 제가 디폴트를 가로모드로 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세로모드가 디폴트 입니다)

 

이번엔 코드를 분석해보겠습니다

 


 

 

package com.example.helloworld;    //패키지를 선언하는 문장,

 클래스들을 보관하는 상자라고 생각하자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는 외부에서 패키지나 클래스를 포함시킬떄 쓴다
import android.app.Activity;            //android가 붙은 패키지는 안드로이드가 제공하는 패키지이다
import android.view.Menu;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ctivity {//객체지향 프로그래기본이 되는 최소단위 class

//extends Activity를 하여 하나의 액티비티를 진다

//Activity는 화면을 통해 하나의 작업을 할 수 있는 컴포넌트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여러개의 액티비티를 가질 수 있지만 오직 하나의 액티비티하고만 상호작용한다

 @Override    //어노테이션. 메소드가 부모클래스의 메소드를 재정이(오버라이드) 하였다는 것을

                     컴파일러에게 전달. 재정의가 성립도지 않으면 경고가 뜬다

 

//onCreate 액티비티가 생성될 때 딱 한번 호출된다

 모든 초기화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정이 여기서 이루어져야 한다

savedInstanceState는 애플리케이션 이전에 실행된 상태를 전달한다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부모 클래스인 Activity클래스의 onCreate를 호출한다

super는 상속관게에서 부모 클래스를 나타내는 키워드이다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activity_main을 화면으로 사용한다
 }

 

//옵션메뉴, 스마트폰의 옵션메뉴를 눌렀을떄 나타나는 메뉴를 설정할 수 있다

 @Override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 Inflate the menu; this adds items to the action bar if it is present.
  getMenuInflater().inflate(R.menu.main, menu);
  return true;
 }

}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의 화면표시는

MainActivity -> R.java 0 -> activity_main 순으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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